안녕하세요, 이브자리 회기점입니다.
봄바람이 휘날리는 요즘 결혼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참 많은데요, 무엇보다 큰 고민거리가 바로 '결혼비용'에 관한 게 아닐까해요. 결혼은 인생에 있어서 큰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특별하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들이 많아서 예산을 크게 잡는 분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안정적인 미래를 위해 결혼비용에 대해서도 신중하게 판단하고 결정해야겠죠? 그래서 오늘은 예비 부부를 위한 실속 있는 결혼비용 정보를 알려드릴게요.






최근 2년 이내 결혼한 신혼부부 1000명(남성 503명, 여성 497명)을 대상으로 결혼비용 실태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습니다. 세부 항목은 ▲주택 1억6791만원▲예식장 1324만원▲웨딩 패키지(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 293만원▲예물 1429만원▲예단 1457만원▲이바지 111만원▲혼수용품 1200만원▲신혼여행 480만원이었는데요, 신혼 주택자금은 평균 1억6791만원으로 전체 결혼 비용 중 72.7%를 차지했습니다.

연령이 낮을수록, 연 소득이 높을수록 주택 마련 비용이 커졌는데요, 주택자금을 제외한 결혼비용은 총 6294만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예식장과 웨딩 패키지를 합친 '예식비용'은 1617만원이 소요되었으며, 예물, 예단, 이바지, 혼수용품, 신혼여행과 같은 '예식 외 비용'은 4677만원이었습니다.

실속 있는 결혼비용 예산을 위해선 아무래도 큰 비중을 차지하는 예식 외 비용을 줄이는 편이 좋을 것 같네요. 최근 유행을 보면 남에게 보이는 결혼이 아닌 예비 신랑 신부 두분의 행복에 중점을 둡니다. 따라서 겉치레로 보이는 예단과 예물은 간소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과거 예단으로 현금, 모피, 명품가방, 은수저세트, 계절 옷, 반상기(그릇 수저 세트), 예단이불 등을 준비했다면 요즘엔 시부모님의 건강과 안녕을 기원하는 의미로 실속있게 예단이불(또는 침구)과 반상기만 준비해갑니다. 또는 최소한으로 예단이불만 준비해 가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브자리 회기점에선 다양한 행사를 하기 때문에 예단 이불을 비롯한 반상기들을 더욱 저렴하게 구하실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좋은 내구성으로 10년 이상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찾아주신답니다. 아! 카카오톡 친구 추가를 하면 행사 정보를 가장 먼저 받아보실수 있습니다.

이렇게 예식 외 비용만 줄여도 결혼비용에 대한 큰 부담을 줄일 수 있겠죠?

부족하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이브자리 회기점은 예비 신랑 신부님들의 밝은 결혼 생활을 응원하겠습니다!



















+ Recent posts